표·그림
실무를 위한 패션산업 이해
▪ 저 자 : 유혜경 · 정찬진 · 황진숙 · 최윤정
▪ 발행일: 2023년 8월 30일
▪ ISBN : 978-89-7140-184-2 93590
▪ 정 가 : 28,000원
▪ 기 타 : 4×6배판/반양장 456면
▪ 판매처
알라딘 예스24
| 책 소개
『실무를 위한 패션산업 이해』 개정2판
| 목차 소개
Part I 패션산업과 소비자
1장 패션산업의 소개
2장 패션산업의 역사
3장 패션 소비자
Part II 패션 소재와 개발
4장 패션 소재
5장 패션 소재 개발과 마케팅
Part III 패션 제품의 제조
6장 의류 디자인 개발
7장 의류 생산
Part IV 패션 제품의 유통
8장 패션 제품의 글로벌 유통
9장 패션 제품의 국내 오프라인 유통
10장 패션 온라인 유통과 디지털 전환
Part V 가방과 신발
11장 가방과 신발산업
부록
| 내용 소개
이번 제2차 개정에서는 대폭적인 개정을 시도하였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급속히 성장하여 자리 잡은 온라인 유통과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을 분리하여 독립된 챕터로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패션제품 중 전통적인 의류 이외에 중요한 위치에 있는 가방과 신발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자 가방과 신발 산업에 대한 챕터를 추가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개정판은‘ 패션산업과 소비자’, ‘패션 소재와 개발’, ‘패션 제품의 제조’, ‘패션 제품의 유통’, 그리고‘ 가방과 신발’의 5부 11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제1부에서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패션산업을 소개하는 제1장, 패션산업의 발전 역사를 다 루는 제2장, 패션 소비자와 관련 이론을 기술한 제3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패션산업을 소개하는 제1장에서는 특히 변화된 현장을 반영하여 대폭적인 개정이 이루어졌고, 제3장에서도 변화하는 소비자 관련 내용을 포함하였습니다.
제2부에서는 기본적인 패션 소재와 부자재, 가죽 및 모피 이외에도 신소재와 새로운 가공을 포함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개발과 마케팅 과정을 제4장과 제5장으로 나누어 다루었습니다.
제3부에서는 패션 제품의 제조 과정에 집중하였습니다. 제6장에서 현재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디자인을 개발하는 현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정리하였고, 실질적인 생산 과정은 제7장에서 다루었습니다.
제4부는 패션 제품의 유통을 다루고 있습니다. 럭셔리 제품을 중심으로 패스트 패션 브랜드를 포함하여 패션 제품의 글로벌 유통을 다룬 제8장, 국내 오프라인 유통을 다룬 제9장, 그리고 오프라인 유통과 분리되어 온라인 유통과 관련 사항들을 논의한 제10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개정판에 추가된 제5부에서는 가방과 신발산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소개하였습니다. 가방과 신발이 중요한 패션 제품이 되어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그동안 수업 자료가 부족한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 부분을 채워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저자 소개
유혜경
현재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학사
미국 Univ. of Wisconsin-Madison 석사, Univ. of Maryland-College Park 박사
미국 Indiana University-Bloomington, Department of Apparel Merchandising &
Interior Design, 조교수
미국 Univ. of California-Davis, Univ. of Texas-Austin, 스페인 말라가대학 교환교수
유통학회 부회장, 한국소비자학회 부회장, 한국의류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정찬진
현재 트렌드위버 대표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학사, 석사
미국 Iowa State University 수학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박사(패션마케팅 전공)
이랜드그룹 기획조정실 근무
한양대학교, 전남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한성대학교, 중앙대학교 등 강의
포커스 리서치, 동서리서치 팀장
황진숙
현재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교수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장 및 예술디자인대학장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학사
미국 Virginia Tech 석사, 박사(패션마케팅 전공)
삼성물산 주식회사 근무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부 조교수
미국 Univ. of California-Davis 교환교수
한국의류학회 이사, 한국소비자학회 이사, 한국의류산업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최윤정
현재 국립목포대학교 패션의류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석사, 박사(패션마케팅 전공)
제일모직(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마케팅 담당 근무
미국 Cornell University 객원연구원
표·그림
실무를 위한 패션산업 이해
▪ 저 자 : 유혜경 · 정찬진 · 황진숙 · 최윤정
▪ 발행일: 2023년 8월 30일
▪ ISBN : 978-89-7140-184-2 93590
▪ 정 가 : 28,000원
▪ 기 타 : 4×6배판/반양장 456면
▪ 판매처
알라딘 예스24
| 책 소개
『실무를 위한 패션산업 이해』 개정2판
| 목차 소개
Part I 패션산업과 소비자
1장 패션산업의 소개
2장 패션산업의 역사
3장 패션 소비자
Part II 패션 소재와 개발
4장 패션 소재
5장 패션 소재 개발과 마케팅
Part III 패션 제품의 제조
6장 의류 디자인 개발
7장 의류 생산
Part IV 패션 제품의 유통
8장 패션 제품의 글로벌 유통
9장 패션 제품의 국내 오프라인 유통
10장 패션 온라인 유통과 디지털 전환
Part V 가방과 신발
11장 가방과 신발산업
부록
| 내용 소개
이번 제2차 개정에서는 대폭적인 개정을 시도하였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급속히 성장하여 자리 잡은 온라인 유통과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을 분리하여 독립된 챕터로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패션제품 중 전통적인 의류 이외에 중요한 위치에 있는 가방과 신발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자 가방과 신발 산업에 대한 챕터를 추가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개정판은‘ 패션산업과 소비자’, ‘패션 소재와 개발’, ‘패션 제품의 제조’, ‘패션 제품의 유통’, 그리고‘ 가방과 신발’의 5부 11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제1부에서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패션산업을 소개하는 제1장, 패션산업의 발전 역사를 다 루는 제2장, 패션 소비자와 관련 이론을 기술한 제3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패션산업을 소개하는 제1장에서는 특히 변화된 현장을 반영하여 대폭적인 개정이 이루어졌고, 제3장에서도 변화하는 소비자 관련 내용을 포함하였습니다.
제2부에서는 기본적인 패션 소재와 부자재, 가죽 및 모피 이외에도 신소재와 새로운 가공을 포함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개발과 마케팅 과정을 제4장과 제5장으로 나누어 다루었습니다.
제3부에서는 패션 제품의 제조 과정에 집중하였습니다. 제6장에서 현재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디자인을 개발하는 현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정리하였고, 실질적인 생산 과정은 제7장에서 다루었습니다.
제4부는 패션 제품의 유통을 다루고 있습니다. 럭셔리 제품을 중심으로 패스트 패션 브랜드를 포함하여 패션 제품의 글로벌 유통을 다룬 제8장, 국내 오프라인 유통을 다룬 제9장, 그리고 오프라인 유통과 분리되어 온라인 유통과 관련 사항들을 논의한 제10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개정판에 추가된 제5부에서는 가방과 신발산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소개하였습니다. 가방과 신발이 중요한 패션 제품이 되어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그동안 수업 자료가 부족한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 부분을 채워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저자 소개
유혜경
현재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학사
미국 Univ. of Wisconsin-Madison 석사, Univ. of Maryland-College Park 박사
미국 Indiana University-Bloomington, Department of Apparel Merchandising &
Interior Design, 조교수
미국 Univ. of California-Davis, Univ. of Texas-Austin, 스페인 말라가대학 교환교수
유통학회 부회장, 한국소비자학회 부회장, 한국의류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정찬진
현재 트렌드위버 대표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학사, 석사
미국 Iowa State University 수학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박사(패션마케팅 전공)
이랜드그룹 기획조정실 근무
한양대학교, 전남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한성대학교, 중앙대학교 등 강의
포커스 리서치, 동서리서치 팀장
황진숙
현재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교수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장 및 예술디자인대학장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학사
미국 Virginia Tech 석사, 박사(패션마케팅 전공)
삼성물산 주식회사 근무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부 조교수
미국 Univ. of California-Davis 교환교수
한국의류학회 이사, 한국소비자학회 이사, 한국의류산업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최윤정
현재 국립목포대학교 패션의류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석사, 박사(패션마케팅 전공)
제일모직(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마케팅 담당 근무
미국 Cornell University 객원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