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새로 쓴 조리원리실습

 표·그림 

 [개정판] 새로 쓴 조리원리실습

▪  저  자 :  손경희·윤계순· 류은순· 이명희 감수

                민성희· 신원선· 정혜정· 채선희· 김지향· 박옥진· 최미경 

▪  발행일:  2024.03.15

▪  ISBN :  978-89-7140-242-9 93590 

▪  정  가 :  25,000원         

▪  기  타 :  4×6배판/반양장 240면 

 

▪  판매처

알라딘 예스24



| 책 소개

식품학 및 조리원리 이론 교재와 병행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실습서  

이 도서는 개정판입니다.    구판 정보 보기  



| 목차 소개

1장    조리의 기초 

2장    당류 

3장    전분 

4장    곡류 

5장    서류 

6장    두류

7장    가루 제품 

8장    유지류 

9장    채소류 

10장  과일류 

11장  한천 및 해조류 

12장  수조육류 

13장  어패류 

14장  달걀 

15장  우유 및 유제품



| 머리말

   『새로 쓴 조리원리실습』이 세상에 나온 것이 2010년이니 14년 만에 개정판을 선보이게 되었다. 개정판이 늦어지게 된 것은 필자 각자의 사정과 게으름이 일차적인 원인이지만, 그간 대학 커리큘럼의 변화와 대학 사회 및 출판 환경이 변화한 것에도 약간의 핑계를 대어본다.

  현대 사회는 예전보다 ‘잘 먹는 것’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식품과 영양에 대한 일반인들의 지식은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게 성장하였다. 물론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 이면에는 옥석을 가리기 힘들만큼의 무분별한 정보의 홍수와 극단적이고 선정적인 식품 광고 등 부정적인 측면이 함께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식품과 영양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식품 영양 전문가를 배출해 내는 대학 교육은 전문성은 물론이고 훨씬 더 정교하고 체계적인 교육 도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응용과학인 조리과학 분야는 초판의 머리글에서 밝힌 것과 같이 이론 강의만으로는 완성되지 않으며, 이를 현실적으로 구현해내는 실습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모든 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사실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해시키며 실습 교육에 충분한 시간과 재화, 노력을 투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으나 현실적으로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 당면하게 될 수밖에 없다. 한정된 시간과 재화 속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길잡이 실습서가 필요하다는 사실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을 것이다.

   본 개정판은 초판의 틀과 내용을 크게 훼손하지 않은 채 실험의 내용에 변화를 주어 변화된 식품학적 관심에 좀 더 충실하고자 하였다. 총 15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각 장을 영양소 중심이 아니라 당류, 전분, 곡류, 서류, 두류, 가루 제품, 유지, 채소, 과일, 한천 및 해조류, 수조육류, 어패류, 달걀, 우유 및 유제품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식품군별로 나누어 학생들이 보다 쉽게 식품을 이용한 실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부록에는 계량 단위와 온도의 환산, 기초 측정법 등을 배치해 실습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본 교재의 집필 방향 중 하나는 학생들이 식품 자체를 친숙하게 익히고, 실험의 목적을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1인 가구가 늘어나고 가정에서 조리하지 않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식품 재료가 생소한 학생들이 많은 것이 교육 현장의 현실이므로 이러한 학생들에게 되도록 많은 종류의 식품을 소개하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쉽게 실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재료와 기구, 도구 등은 이해하기 쉽고 계량하기 편리한 도구와 단위를 사용하였다. 실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학생들이 실습 후 실험 실습 결과를 직접 기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피드백 과정을 용이하게 하였다.

   저자 모두는 본 교재에 최신의 정보와 실습 방법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리라고 생각되며 이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 오랜만에 새로운 옷을 입고 세상에 나오게 된 이 책이 장차 식품 영양 전문가가 될 많은 학생들에게 든든한 지침서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14년 전의 책을 개정판으로 출간하기까지 관심과 도움을 주신 수학사 이영호 사장님과 편집을 맡아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 저자 소개

감수

손경희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명예교수

윤계순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명예교수

류은순
부경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명예교수

이명희
배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명예교수


저자

민성희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학박사 

현재 세명대학교 바이오식품영양학부 교수 


신원선
일본 쿄토대학교 식품공학과 Ph.D.

현재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정혜정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학박사

현재 전주대학교 외식조리학과 교수


채선희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학박사

현재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겸임교수


김지향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학박사

현재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객원교수


박옥진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학박사

현재 여주대학교 호텔조리베이커리과 교수


최미경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학박사

현재 계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